기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고객 분석 즉 CRM입니다. 고객 분석에서 필수적인 것이 고객을 분류해야 합니다. 고객이 기업에 기여하는 척도를 정해진 기준으로 분류하여 고객을 식별하고, 식별한 고객에 대하여 마케팅을 수행합니다. 많은 기업에서 고객분석을 위하여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데이터 모델링 및 분석 툴 및 인력에 막대한 투자를 합니다.
본 예제는 클릭센스(Qlik Sense)를 이용하여 고객을 분류하는 수식에 대한 예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인 데이터는 다음과 같이 생성합니다.
로드 스크립트로 데이터를 적재합니다. 그리고 피벗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고객의 분류 기준은 다음과 같이 정하여 수식을 작성하겠습니다.
고객 분류 기준 (기준월은 4월기준)
VVIP : 4개월 연속 거래자
VIP : 3개월 연속 거래자
Loyalty:2개월 연속 거래자
신규고객 : 3월 거래없고, 4월 거래 있음
이탈고객 : 3월 거래있고, 4월 거래 없음
휴면고객 : 1월 거래있고, 이후 거래없음
당월거래고객수 : Count(Distinct [고객명])
VIP 고객 수
Count(Distinct {<고객명=P({<Month={"$(=Num(Month(AddMonths(Max(TempDate), -1))))"} >} [고객명]) * P({<Month={"$(=Num(Month(AddMonths(Max(TempDate), -2))))"} >} [고객명]) >} [고객명])
Loyalty 고객 수
Count(Distinct {<고객명=P({<Month={"$(=Num(Month(AddMonths(Max(TempDate), -1))))"} >} [고객명]) >} [고객명])
신규 고객 수
Count(Distinct {<고객명=e({<Month={"$(=Num(Month(AddMonths(Max(TempDate), -1))))"}>}[고객명]) >}[고객명])
이탈 고객 수
Count(Distinct {<Month={"$(=Num(Month(AddMonths(Max(TempDate), -1))))"}, 고객명=e(고객명) >} 고객명)
휴면 고객 수
Count(Distinct {<Month={"$(=Num(Month(AddMonths(Max(TempDate), -3))))"}, 고객명=e(고객명) -
p({<Month={"$(=Num(Month(AddMonths(Max(TempDate), -1))))"} >} [고객명]) -
p({<Month={"$(=Num(Month(AddMonths(Max(TempDate), -2))))"} >} [고객명]) >} [고객명])
고객 리스트는 위 수식에서 Count를 Concat 함수로 대체하면 됩니다.
본 예제의 특징은 Qlik 의 Set 표현 중 Indirect Set Analysis 인 p( ) 와 e( )를 사용하게 됩니다.
사실 Set 표현식을 완전히 이해하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면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고, Qlik의 매력에 빠져 들게 됩니다.
본 예제에 사용된 데이터는 단일 테이블입니다. 이전에 위와 같은 KPI를 구하기 위하여 많은 데이터모델링에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아직도 Query 기반의 BI 툴인 (태블로, PowerBI, BIMatrix 등)은 위와 같은 표현을 직접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첨부파일에는 설명서 및 예제 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Qlik에 대한 기술문의는 qliker@kakao.com 으로
기술자료들은
https://qliksense.tistory.com/
클릭커
차체대 시각화 솔루션 Qlik Sense 란? Qlik Sense 에 대하여 살펴보자.
qliksense.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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