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별 상대지수 및 이모지 활용사례
문제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을 10으로 하고, 각 상품별로 상대값을 구하고자 합니다. 즉 항목별로 상대지수값을 구하고자 합니다.
활용사례
평가를 하기 위해서 평가항목별로 총점이 서로 다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수화로 환산 후 각 지수를 합산하여 평가합니다.
물론 더 신중한 평가를 위해서는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가해야 합니다.
기초데이터
구하고자 하는 결과
결과를 시각화로 표현하면
판매지수를 구하는 방법
상품의 판매금액 / 상품의 최대 판매금액
상품의 판매금액은 Sum(Sales) 로 간단하게 구할 수 있다.
상품의 최대 판매금액을 구하기 위해서는 Aggr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Aggr 함수에 대한 설명은 도움말을 참조하거나, 이전 글들을 참조합니다.
위 수식을 참조합니다. 위 수식에서 $(=Max(aggr(sum(Sales),Product))) 를 참조해야 합니다. $( … ) 로 묶음으로써 전체 상품 중 최대값을 구합니다. 만약에 $( … ) 묶지 않을 경우 Product 이 차원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차원의 영향을 받습니다.
최종으로 사용할 수식은
Round(Sum(Sales)/$(=Max(aggr(sum(Sales),Product))) * 10)
이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모지로 차트표현 예제
위에서 구한 판매지수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차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는 이모지(Emoji)를 사용하였습니다.
데이터 구성은
이모지(Emoji)에 대한 참조는
위 차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판매지수에 Concat 함수 및 Repeat 함수를 사용하여 구현합니다.
차트에 표현된 수식은
다음에 이미지는 텍스트 차트를 이용하여 표현한 차트 입니다.
첨부파일은 암호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설명서 및 예제 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클릭센스에 대한 기술자료들은
클릭커
차체대 시각화 솔루션 Qlik Sense 란? Qlik Sense 에 대하여 살펴보자.
qliksense.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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