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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lik Sense 개발가이드

항목별 상대지수 및 이모지 활용사례

항목별 상대지수 및 이모지 활용사례

문제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을 10으로 하고, 각 상품별로 상대값을 구하고자 합니다. 즉 항목별로 상대지수값을 구하고자 합니다.

 

활용사례

평가를 하기 위해서 평가항목별로 총점이 서로 다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수화로 환산 후 각 지수를 합산하여 평가합니다.

물론 더 신중한 평가를 위해서는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가해야 합니다.

 

기초데이터

 

구하고자 하는 결과

결과를 시각화로 표현하면

판매지수를 구하는 방법

상품의 판매금액 / 상품의 최대 판매금액

상품의 판매금액은 Sum(Sales) 로 간단하게 구할 수 있다.

상품의 최대 판매금액을 구하기 위해서는 Aggr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Aggr 함수에 대한 설명은 도움말을 참조하거나, 이전 글들을 참조합니다.

 

https://help.qlik.com/ko-KR/qlikview/April2020/Subsystems/Client/Content/QV_QlikView/ChartFunctions/aggr.htm

 

 

위 수식을 참조합니다.  위 수식에서 $(=Max(aggr(sum(Sales),Product))) 를 참조해야 합니다. $( … ) 로 묶음으로써 전체 상품 중 최대값을 구합니다. 만약에 $( … ) 묶지 않을 경우 Product 이 차원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차원의 영향을 받습니다.

 

최종으로 사용할 수식은

Round(Sum(Sales)/$(=Max(aggr(sum(Sales),Product))) * 10)

이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모지로 차트표현 예제

위에서 구한 판매지수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차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는 이모지(Emoji)를 사용하였습니다.

데이터 구성은

이모지(Emoji)에 대한 참조는

https://getemoji.com/

 

위 차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판매지수에 Concat 함수 및 Repeat 함수를 사용하여 구현합니다.

차트에 표현된 수식은

 

 

다음에 이미지는 텍스트 차트를 이용하여 표현한 차트 입니다.

 

첨부파일은 암호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설명서 및 예제 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목별 상대지수 및 이모지활용사례.zip
0.33MB

 

클릭센스에 대한 기술자료들은 

qliksense.tistory.com/

 

클릭커

차체대 시각화 솔루션 Qlik Sense 란? Qlik Sense 에 대하여 살펴보자.

qliksense.tistory.com